한글화 번역기 어플 사용 후기

사 놓은 외서들을 한글화 하기 위해 몇 가지 번역 프로그램들을 써 봤고 그에 따라 현재 슈거 애플 페어리테일의 경우는 혼자 보기 위한 한글화가 2권까지 진행된 상태이다. 생각해보면 한창 번역 욕심에 불타던 2000~2002년과는 차이가 있는 게 작가들의 성향도 성향이지만 언어젹 표현도 많이 달라졌고 세상이 바뀜에 따라 사전류도 늘었으며 편해졌더라.

일단 사전으로 사용한 번역 어플은 총 3개였다(하나는 어플이라고 하기엔 좀…)

1, 구글 번역
: 딱 사전적인 의미를 찾는 것에 특화되어있음. 일본식 표현이 잘 되어 있는 편이고 가장 가볍고 카메라 번역을 돌리면 빠르게 스캔해 주는 게 장점. 그러나 정말 사전적인 의미가 주된 장점이다보니 이게 단점이 되기도 하는데 한국이든 일본이든 언어는 항상 변화하기 마련이라 상호간에 요즘 표현으로 맞추기 어렵다는 게 문제라면 문제.

2, 네이버 파파고
: 가장 한국적인 표현이 많고 자연스러운 번역이 강점임(영화나 애니 자막 보는 기분). 구글 번역이 싫으면 이것만 써도 그럭저럭 번역이 가능하다고 생각함. 그러나 이게 오히려 단점이 될 수도 있는 게 자연스러운 번역 = 의역이다보니 내가 원하는 일본식 표현을 제대로 표현해주지 못하는 부분이 자주 생기는데다 여기에 익숙해지면 실제로 일본어를 써먹을 때 표현이 희한해지는 경험을 하게 됨.

3, 아마존 킨들 번역(+일일사전)
: 이건 킨들 어플 내에 딸려 있는 사전+번역+위키 기능인데 해당 단어를 선택하면 일일사전+위키표현+원하는 국가 언어, 로 번역해주는 기능. 주로 형용사나 의성어, 의태어를 알아먹는 데 쓰고 있는데 대체로 구글번역이나 네이버 파파고로도 못 찾는 단어를 찾는데 일일사전이 많은 도움이 됨. 번역기능은 대체로 생각지도 못한 표현을 해 버리기 때문에 신뢰성은 20%도 안 되지만 구글번역이나 네이버파파고에서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표현을 문맥에 맞춰 표현해주는 경우가 있어 신뢰성이 아예 0%는 아님.

보통 보는 순서는 3 -> 1 -> 2인데 정말 귀찮으면 2 -> 1로도 가 버리는 경우도 생기더라.
단행본 한 권(약 200p정도)을 다 돌리는데 7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. 물론 이게 완전판은 아니고 앞으로 2~3차 정도 더 손을 봐야 매끄럽게 글을 볼 수 있을 정도가 될 것 같기는 하지만 독자인 내 주관이 글을 옮길 때 너무 들어가면 작가의 의도가 망가지기 십상이라 이 작업은 작품을 천천히 한글로 다시 읽으며 정리해야 할 것 같긴 하다.

웃겼던 건 단순 내용파악만으로는 5시간도 채 안 걸리는 분량인데 이걸 내 나라 언어로 다시 재정리를 하자니 걸리는 시간도 시간이지만 20년 가까이 책이라고는 메뉴얼 같은 것만 보다보니 표현력이 말도 못하게 떨어져 있어서 심심치않게 문장이 괴랄해지는 경험을 했다. 역시 책은 다양한 장르를 항상 봐 둬야 도움이 된다는 걸 실감했다.

현재 킨들 어플로 갖고 있는 일서는 총 50권. 현재 아이패드(킨들 어플)와 아이폰(번역 어플)은 항상 배터리가 갈려나가고 있는 상태인데 아마 몇 년간은 이걸로 취미생활에 질릴 일은 없을 것 같다.

砂沙美에 대하여

게임은 게임, 현실은 현실
이 글은 카테고리: 애니메이션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: , , , (이)가 사용되었습니다.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.

한글화 번역기 어플 사용 후기에 1개의 응답

  1. 세이트 님의 말:

    안녕하세요.
    이글루스 서비스가 문을 닫는다고 해서 제 얼음집의 포스트를 정리하던 중에, 오래 전에 남겨주신 답글의 링크로 찾아오게 되어 인사드립니다.
    저는 트위터를 쓰고 있으며(링크는 이글루스에 있고 트위터에서도 같은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), 항상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만 있으시길 바랍니다.

    • 砂沙美 님의 말:

    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. 이글루스를 버린 지 10년이 넘었다고 생각했는데 문을 닫는다는 소식을 들으니 많이 씁쓸한 기분이 들었습니다. 저도 블로그의 시작을 이글루스와 함께 했는데 독립한 지 벌써 10년이 되어가네요. 세이트님도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^^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